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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반현황

      가. 설립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49조, 서울메트로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나. 설립목적
      ○ 지하철 건설·운영 및 부대사업 운영을 통해 도시교통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
      다. 사업영역
      ○ 서울특별시 지하철 건설·운영과 그에 따른 부대사업, 도시계획사업 및 택지개발사업
      ○ 역세권 및 차량기지 개발을 위한 업무시설, 판매시설, 환승시설, 주택시설, 생활편익시설, 복리시설등의 건설
      ○ 지하철 관련 국내·외 기관의 지하철시스템 구축 등 지하철 운영 관련 사업 및 감리사업
      ○ 지하철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수송을 위한 각종시설 건설·운영 및 기존버스운송사업자의 노선과 중복되지 않는 버스운송사업(단, 마을버스운송사업 기준에 의함)
      ○ 기타 시장이 인정하는 사업
      라. 공사연혁
      ○ 1974.08.15 : 1호선 개통(서울역~청량리 7.8㎞)
      ○ 1981.09.01 :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 설립
      ○ 1984.05.22 : 2호선 전구간 개통(순환선 54.2㎞)
      ○ 1985.10.18 : 3,4호선 개통 (구파발~양재 26.2㎞, 상계~사당 28.3㎞) 개통
      ○ 1990.07.13 : 3호선 연장(구파발~지축, 양재~수서 9㎞) 개통~1994.04.01 : 4호선 연장(상계~당고계, 사당~남태령 3.4㎞) 개통
      ○ 1996.03.20 : 2호선 신정지선 개통(신도림~까치산 6㎞) 개통
      ○ 2005.10.20 : 2호선 지선 용두역 개통
      ○ 2005.10.27 : 공사 사명 변경(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 → 서울메트로)
      ○ 2005.12.21 : 1호선 동묘앞역 개통
      ○ 2010.02.18 : 3호선 연장 (수서~오금 3㎞)
      마. 기구 및 정원(현원)
      ○ 기구 : 사장, 감사, 5본부(4임원), 1실, 18처 / 2원, 24소, 17센터
      ○ 정원 : 9,329명
      서울메트로 정원 현황
      구분 정규직 비정규직
      정규직 비정
      규직
      기관장 임원 1급 2급 일반직 기능직 기타 무기
      계약직
      기간제 기타
      행정직 기술직
      전년도말 인원 9,306 9,150 156 1 5 33 127 2,408 6,547 - 29 156 - -
      기간중
      (12.31일기준)
      28 - 28 - - - - - - - - 28 - -
      5 - 5 - - - - - - - - 5 - -
      당년도말 인원 9,329 9,150 179 1 5 33 127 2,408 6,547 - 29 179 - -
      * 비상임임원 제외
      ○ 현원: 9,473명
      서울메트로 인원 현황
      구분 정규직 비정규직
      정규직 비정규직 기관장 임원* 1급 2급 일반직 기능직 기타 무기계약직 기간제 기타
      행정직 기술직
      전년도말 인원 9,198 8,868 330 1 - 4 - 20 92 2,184 6,518 - 49 148 178 4
      기간중(12.31일기준) 488 347 141 - - 2 - 9 29 160 147 - - 35 103 3
      213 114 99 - - 1 - 3 12 33 65 - - 12 83 4
      당년도말 인원 9,473 9,101 372 1 - 5 - 26 109 2,311 6,600 - 49 171 198 3
      * 비상임임원 제외
      ○ 행정직, 기술직 직급별 인원
      서울메트로 행정직, 기술직 직급별 인원
      구분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비고
      9,046 26 109 747 3,833 2,394 1,108 327 91 411
      일반직 행정직 254 1,136 515 115 69 29 193
      기술직 493 2,697 1,879 993 258 62 218
      * 임원 6명, 청경 49명 제외

      2. 주요사업실적

      가. 업무량
      서울메트로 일반운영 현황입니다.
      구분 단위 2014년 2015년 비고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시설 건설연장 Km 146.8 146.8 9.9 62.1 41.4 33.4
      영업연장 137.9 137.9 7.8 60.2 38.2 31.7
      역수 120 120 10 50 34 26
      전동차
      (편성)
      1,954
      (200)
      1,954
      (200)
      160
      (16)
      834
      (88)
      490
      (49)
      470
      (47)
      운행일수 365 365 365 365 365 365
      운행시격 R o H 2.5~3.0 2.5~3.0 3.0 2.5 3.0 2.5
      N o H 5.0~6.5 5.0~6.5 5.0 5.5 6.5 5.5
      운행
      회수
      (1일)
      평일 2,420
      (S1,738)
      2,385
      (S1,703)
      517
      (S91)
      988
      (S988)
      398
      (S298)
      482
      (S326)
      토요일 2,145
      (S1,537)
      2,144
      (S1,536)
      480
      (S80)
      894
      (S894)
      350
      (S278)
      420
      (S284)
      공휴일 2,089
      (S1,481)
      2,088
      (S1,480)
      480
      (S80)
      838
      (S838)
      350
      (S278)
      420
      (S284)
      열차주행키로 천km 21,454 21,438 1,845 9,415 5,265 4,913 회송포함
      수송인원
      (일평균)
      천명 1,544,025
      (4,230)
      1,514,872
      (4,150)
      164,139
      (450)
      761,807
      (2,087)
      286,361
      (785)
      302,565
      (829)
      운수수익
      (일평균)
      백만원 925,741
      (2,536)
      974,183
      (2,669)
      86,133
      (236)
      516,761
      (1,416)
      177,365
      (486)
      193,925
      (531)
      혼잡도(RH) % 166 152 106 192 134 176 최고혼잡도
      나. 사업수익에 관한 사항
      서울메트로 사업수익에 관한 사항입니다.
      구분 당연도 결산액(A) 전연도 결산액(B) 증감 비고
      금액(A-B) 비율(%)
      사업수익(1+2) 1,216,114,513,634 1,169,833,777,940 46,280,735,694 4%
      1.영업수익 1,182,708,364,501 1,114,767,263,318 67,941,101,183 6%
      .운수사업수익 974,182,926,592 925,741,319,689 48,441,606,903 5%
      .부대사업수익 130,067,129,946 122,682,060,656 7,385,069,290 6%
      .기타사업수익 68,420,096,493 66,173,670,130 2,246,426,363 3%
      .수탁사업수익 10,038,211,470 170,212,843 9,867,998,627 5797%
      2.영업외수익 33,406,149,133 55,066,514,622 △21,660,365,489 △39%
      다. 사업비용에 관한 사항
      서울메트로 사업비용에 관한 사항입니다.
      구분 당연도 결산액(A) 전연도 결산액(B) 증감 비고
      금액(A-B) 비율(%)
      사업비용(1+2) 1,358,773,457,707 1,328,528,017,823 30,245,439,884 2%
      1.영업비용 1,275,966,598,414 1,268,955,412,546 7,011,185,868 1%
      2.영업외비용 82,806,859,293 59,572,605,277 23,234,254,016 39%

      3. 사업운영성과

      가. 안전제일경영
      ○ 인적결함 장애예방 및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해 안전정보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관리 과학화를 추진하는 등 전사적 안전경영을 추진하였음에도 '15년 운행장애 2건, 철도사고·재난 4건이 발생 하였습니다.
      - 특히 강남역 사상사고('15.8.29)를 계기로 휴먼에러 제로화의 전략적 달성을 위하여 '현장중심 안전경영 확행' 등 4대 분야 52개 과제로 '서울메트로 시민안전 최우선대책'을 수립하였고 실행력 담보를 위해 과제를 '16년도 사업계획에 반영 및 내부과제화 하였고
      - "휴먼에러 제로화 추진반"을 구성하여 서울시 등 유관기관과 협력 전사적, 체계적으로 휴먼에러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시민의 안전한 지하철 이용과 시설물 보호를 위한 지능형 통합모니터링 CCTV증설, 노후 전동차 단계적교체, 내진성능보강, 재투자시설에 대한 계획적 개선 등 안전시설물 관리에 대한 중장기적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나. 고객가치 경영
      ○ 시민 불편o불안요인 해소, 혼잡도 및 이용환경 개선, 시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쾌적한 지하공간 및 교통약자 배려 강화, 시민이 행복한 생활·서비스 공간 창조로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에 앞장섰습니다.
      - 고객의 소리, 콜센터, 민원, 설문 분석 등 고객의 반응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으로 고객 불편, 불안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집중 개선함으로써 고객 불편사항 개선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 2호선 열차 내 혼잡도 개선을 위해 출근시간대 ATO전동차를 집중 배치하고, 쾌적한 지하공간을 위해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청소강화, 공기질상시측정관리) 노력 및 승강편의시설(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였으며, '장애인 편의시설 자문단'의 구성을 통해 교통약자 편의시설 개선을 위한 승강장 안전발판, 계단 미끄럼 방지시설을 설치하는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 시민에게 친근한 지하철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펀펀 문화지하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라바지하철' 운영 및 서울메트로 아티스트를 활용한 전동차 내 문화행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기관사 체험행사 및 펜싱 체험교실 등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서비스를 시행하고 유실물 본인 인계율 향상, 질서 저해행위 단속을 위해 지하철보안관 운영 및 지하철 범죄예방 캠페인을 확대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생활·서비스공간 창조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 자력건전 경영
      ○ 튼튼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원가관리·비용절감 강화', '부대수입의 고부가가치화 및 신사업 개발', '자산관리·업무방식 개선'을 중점 추진방향으로 설정·추진하였습니다.
      - 원가관리 및 비용절감 강화를 위해 예산 Ceiling제(예산집행한도 관리), 에너지 사용 목표관리제 강화, 원가 중심의 계약시스템을 도입 하였으며, 특히 노후 전동차 교체 국제입찰을 통한 제작·구매 비용절감, TCO(Total cost ownership)을 통한 자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 또한 수익증대를 위해 역세권 행사 공동 마케팅, 부정승차 단속 등을 통한 운수수입 증대, 네트워크 및 브랜드 상가유치 확대, 광고운영체계 개선 및 광고매체 다양화·고급화, 이자수익 증대, 사내벤처 도입을 통한 신규사업 발굴 등 고부가가치 부대사업을 추진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적극 발굴하였습니다.
      - 자산관리·업무방식 개선을 위해 '자산관리 과학화'를 추진하여, 장부와 실물의 일치를 시작으로 자산의 현재가치의 평가와 미래가치의 측정으로 자산분류체계 정립 등 자산관리를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라. 직원행복 경영
      ○ 직원이 행복하고 즐거운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집단지성 활성화', '청렴·상생경영'을 중점 추진방향으로 설정·추진하였습니다.
      - 행복한 조직문화 달성을 위해 근무환경 개선, 유연근무 확대(시차제 근무), 정신보건관리프로그램 등을 운영 일과 가정의 양립 등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였습니다. 이는 '소통지수', '직원 만족도' 등으로 계량화 하여 매년 측정·개선방안 도출로 피드백 하고 있습니다.
      - 집단지성 활성화를 위해 Smart Office(paperless 회의 등) 구축, 사고·장애 및 시설·설비 고장이력의 DB화를 통한 Big data기반 과학적 경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서간, 직종간, 노사간 정기적 협력회의체 운영으로 현안문제에 대한 분석 시각의 다각화, 해결 주체의 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부정부패 없는 클린메트로 구현을 위해 간부청렴도 조사, 직무청렴계약제, 비리양심신고제 등의 청렴제도를 지속 운영하였고,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 및 찾아가는 현장 청렴교육 등 청렴소통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또한 노사 파트너십 강화 프로그램, 노사 상생 활동 등을 통해 화합과 신뢰의 노사문화 조성 및 11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구현하여 노사가 서로를 상생의 파트너로 인식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