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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동차 보유현황

      전동차 보유현황
      구 분 합 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편성 200 16 88 49 47
      보유량 1,954 160 834 490 470
      ○ 차량종류 : 저항제어(88량), 쵸파제어(600량), VVVF제어(1,266량)
      ○ 평균사용연수 : 13년
       

      서울메트로 1호선 전동차

      1974년 8월 15일 서울역 ~ 청량리간(7.8km) 우리나라 최초로 지하철 시대를 개막한 추억의 시조전동차로 현재는 내구수명(25년)이 다한 전동차 10개 편성 100량은 퇴역하고 VVVF 신형전동차로 교체되었으며, 저항제어 차량은 운전실을 개조하여 60량만이 운행 중입니다.
      1호선 구형전동차
      • 보유수량 : 6개 편성 60량(10량 1편성)
      • 도입년도 : 1989년
      • 제어방식 : 저항제어
      • 전기방식 : 직류 1,500V / 교류 25,000V 겸용
      • 제작회사 : 대우중공업/현대정공(주)
      • 특 징
      •     초기전동차 제작기술로 제작된 차량으로 차체가 무겁고 저항에서 많은
            열이 발생하여 에너지 효율이 낮습니다.
      1호선 구형전동차
      1호선 신형전동차
      • 보유수량 : 10개 편성 100량(10량 1편성)
      • 도입년도 : 1998 ~ 2002년
      • 제어방식 : VVVF 제어
      • 제작회사 : 현대정공(주)
      1호선 신형전동차 외부     1호선 신형전동차 내무
      특징
      사회적 여건과 이용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속전철 시대에 맞게 제작된 신형전동차로 최신기술의
      전장품 사용으로 전력사용을 20 ~30% 절감하여 운용효율 높였으며, LED 객실안내기 및 노선표시기와 대용량 냉방장치, 국내 최초로 휠체어 공간을 설치하여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시민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불러온 획기적인 전동차입니다.

      서울메트로 2호선 전동차

      지하철 대중화의 주역인 대한민국 국민전동차로 2005년부터 내구수명(25년)이 다한 대부분의 구형전동차는 퇴역하고 VVVF 신형전동차로 교체되었으며, 일부차량은 운전실을 개조하여 운행 중입니다.
      2호선 구형전동차
      • 보유수량 : 5개 편성 28량(4량 / 6량) - 저항제어 45개 편성 450량(10량 1편성) - 쵸파제어
      • 도입년도 : 1989 ~ 1995년
      • 제어방식 : 저항제어 / 쵸파제어
      • 전기방식 : 직류 1,500V
      • 제작회사 : 대우중공업 / 한진중공업 / 현대정공(주)
      2호선 신형전동차
      • 보유수량 : 38개 편성 356량(4량 / 10량 1편성)
      • 제작년도 : 2005 ~ 2009년
      • 제어방식 : VVVF 제어
      • 제작회사 : 현대로템(주)
      2호선 신형전동차 외부     2호선 신형전동차 내무
      특징
      1980년 이후 도입되어 25년간 지하철의 대중화를 이끌었던 저항 및 쵸파체어차량의 노후화에 따라 최대 혼잡
      노선인 2호선의 안전성 확보 및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총 38개 편성 356량이 2005년부터 신규 제작, 도입
      되었으며 전기식 출입문 장치적용, 쿠션의자 설치 등 한국형 전동차의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메트로 3호선 전동차

      86 아시안게임과 88 서울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의 주역인 전동차로 현재는 2009~2010년에 걸쳐 34개 편성
      총 340량을 최신형 VVVF전동차로 교체가 완료되었으며 일부 구형전동차는 내구연한 만료 시 교체예정입니다.
      3호선 구형전동차
      • 보유수량 : 15편성 150량(10량 1편성)
      • 제작년도 : 1990 ~ 1993년
      • 제어방식 : 쵸파제어
      • 전기방식 : 직류 1,500V
      • 제작회사 : 대우중공업
      3호선 구형전동차
      3호선 신형전동차
      • 보유수량 : 34편성 340량(10량 1편성)
      • 제작년도 : 2009 ~ 2010년
      • 제작회사 : 현대로템(주)
      • 제어방식 : VVVF제어
      3호선 신형전동차 외부      3호선 신형전동차 내무
      특징
      3호선 신형전동차는 녹생성장시대에 발맞추어 객실 내장설비가 모두 친환경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각종장치를 소형 경량화하여 전체적인 중량을 줄였을 뿐만 아니라 최신의 인버터 제어방식으로 기존 전동차와 비교하여 고효율, 저에너지의 친환경 전동차로의 발전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승객서비스 측면에서 '행복리무진'이라 불릴 만큼 기존 전동차와 많은 차별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메트로 4호선 전동차

      새로운 제어방식의 초창기 VVVF제어 전동차로 현재 4호선에는 총 47개 편성 470량(직류전용 26개 편성과
      교/직류 겸용 21개 편성)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 보유수량 : 47개 편성 470량(10량 1편성)
      • 제작년도 : 1993 ~ 1995년
      • 제작회사 : 대우중공업 / 현대정공(주)
      • 전기방식 : 직류 1,500V 전용 / 직교류 겸용
      • 특 징
      •     대용량 전력소자의 적용과 제어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출력의 유도전동기
            구동제어가 가능해짐으로서 5개의 동력차로 운행이 가능하게 되어 전력이
            20~30% 절감되고 효율이 높아졌으며, 유지보수가 대폭 용이해졌습니다.
            또한 높아진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승객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제작된 전동차입니다.
      1호선 구형전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