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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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력설비 소개

      서울시민의 발인 지하철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운행을 하는데 지하철 전력은 한전변전소에서 교류 22.9kV를 공급받아 지하철 변전소에서는 다시 전동차용으로 직류 1,500V로 변환되고 역사는 교류220~380V로 변환되어 조명,엘리베이터,환기 동력등에 공급이 됩니다.
       

      전력설비 현황

      전력설비 현황
      구 분 설비명 단위 합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변전소수 개소 42 3 15 13 11
      변전소 수 전 개소 42 3 15 13 11
      정류기 실리콘정류기 143 11 57 41 34
      용 량 kW 572,000 44,000 228,000 164,000 136,000
      정류용변압기 수 량 143 11 57 41 34
      용 량 kVA 643,360 49,720 257,640 183,680 152,320
      배전용변압기 수 량 82 4 27 26 25
      용 량 kVA 379,300 23,000 122,200 138,000 96,100
      차단기 1,002 67 375 307 253
      고압,특고압 600 35 219 187 159
      직류고속도 402 32 156 120 94



      담당역사 개소 120 10 50 34 26
      역사전기실 개소 133 10 56 40 27
      본선(터널)전기실 개소 64 0 20 29 15
      변압기 866 69 375 253 169
      일 반 802 69 355 224 154
      터널환기 64 0 20 29 15
      용 량 kVA 298,075 20,295 127,165 92,865 57,750
      일 반 kVA 283,355 20,295 122,915 85,695 54,450
      터널환기 kVA 14,720 0 4,250 7,170 3,300
      차 단 기 1,969 159 861 556 393
      7.2kV(VCB) 1,421 105 594 427 295
      690V(ACB) 548 54 267 129 98


      km 436.1 21.1 193.1 129.1 92.7
      강 체 지하부 km 238.1 18.1 89.7 77.1 53.2
      카테나리 지상부 km 198.0 3.0 103.4 52.0 39.5


      km 1,998.9 110.1 834.8 591.1 462.9
      수전선로 (22.9kv) 연장 km 243.8 11.7 81.4 76.8 73.8
      연락송전 (22.9kv) 연장 km 434.7 17.6 187.4 122.8 106.9
      고압배전 (6.6kv) 연장 km 1,320.5 80.8 566.0 391.5 282.2
       

      주요사업 현황

      노후 변전설비 교체공사
      25년 이상 장기사용으로 노후화된 변전소 전력설비를 적기에 교체, 안정된 전력공급 계통을 확보하기 위함.

       
      기존 변전소 전경 교체 변전소 전경
       
      기존설비(폐쇄형배전반) 교체설비(SIS)
       
      기존설비(직류고속도 차단기) 교체설비(직류고속도차단기)
       
      전력케이블 상별 색상 구분 설치
      전력케이블은 지중선로(땅속), 트라프등을 통하여설치되어 고장발생시 고장개소의 발견이 어렵고, 발견하더라도 동일한 색상으로 구성된 케이블이 어떠한 선로인지? A, B,C상중 어떠한 상인지 파악하는 것이 복구를 위한 가장 필수 조건이며, 전력케이블을 설치 또는 고장복구 후 계측기(검상계)로상을 체크하여 상별로 접속해야 하나 접속시 오결선으로 인하여 전력계통 운영에 지장을 초래 한 사례가 있어, 국내 최초로 고압및 특고압 케이블을 상별로 색상을 구분(R : 흑색, S: 적색, T: 청색) 제작하여, 2005년부터 노후전력케이블교체공사(수전, 연락, 고배선로)에 적용, 전력케이블 상별 색상 구분설치를 통하여 유지보수 업무의 효율성 증진
       
      기존 전력케이블 색상케이블 적용
       
      축전지 내장형 비상조명등기구
      대구지하철 화재이후 도시철도 종합안전대책의 일환으로추진중인 「지하철 역구내 비상조도 향상사업」에 대하여 조명등기구가 소손될 때까지 견딜 수 있고 30[lux]이상의 조도로60분 이상 지속될 수 있도록 문제점을 보완한 축전지 내장형 비상조명등기구를 개발, 설치하여 정전, 화재 등 어떤 조건 어떤장소에서도 비상시 점등되어 비상조명의 신뢰성 확보

       
      축전지 내장형 비상조명등기구

       
      최대전력제어시스템 구축
      - 지하철 전력요금 중 23%를 차지하는최대수요전력(Peak)에 의한 기본요금을 절감하기 위하여 최대전력제어시스템을 구축
      - 최대전력제어시스템은 디멘트컨트롤부, 역사기계설비제어 시스템부, 감시제어용 워크스테이션부, 메인서버장치부 등으로 구성되며,
      - 부하급증으로 최대수요전력이 단계별 설정값에 도달 시 역사부하설비를 순차적으로 자동제어하여 피크전력을 목표값 이하로유지함.
       
      - 최대전력제어시스템 구성
      최대전력제어시스템 구성

       
      - 설치효과
       기본요금(1,018백만원)+사용량요금(762백만원) : 연간 약 18억 절감
       역사 기계설비 실시간 원격 제어를 통한 고객 서비스 향상
       
      회생에너지 활용장치 도입
      전동차가 제동 시 발생되는 회생전력을 회수하여 재사용함으로써 에너지를 절약하고 전차선 가선전압을 안정화하여 지하철 안전운행에 기여하고자 함.
       
      회생에너지 활용장치 개념도
       
      - 설치효과
       전기에너지 절감
       전차선 전압 안정화
      역사 조명 자동제어반
      지하철 역사 및 차량기지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제어반소프트웨어가 제작사와 설치시점별로 상이하여 운용 및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어 표준소프트웨어를 개발, 소프트웨어 구매비용 절감및 유지보수, 운용의 표준화
       
      조명제어시스템 조명제어시스템(구현화면)
       
      - 설치효과
       시간대별(계절, 요일), 위치별 점·소등 수량 프로그램 제어
       역사별 동일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직원(운용자) 업무효율성 증대
       전기에너지절약 ☞: 연간 2.1억원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