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

고객광장

알림마당

정보공개

안전기술

공사소개

전체보기

청렴반부패 실적

    • 이동

      참여와 실천에 기반한 청렴교육 활성화

      구분 주요내용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실시
      · 개요 : 주요 전환 단계별 청렴교육 의무이수를 통해 청렴성 내재화·제도화
      · 대상 : 신규임용자, 3급 승진자, 사장·임원 임용자
      · 시간 : 단계별 5시간 이내(승진·임용 후 1년 이내 의무이수)
      · 실적 : 대상자 전원 사이버교육 이수완료(신규자 299명, 임원 7명 등)
      산하기관
      직원대상
      청렴교육
      · 목적 : 자회사 직원대상 청렴교육을 통해 모회사·자회사간 부패·비리 발생 사전예방 및 사례중심 교육으로 경각심 제고
      · 일자 : ’15.6.16 / 공사 대림별관
      · 실적 : 서울메트로 9호선운영(주) 직원 74명 교육
      협력업체
      직원대상
      청렴교육
      · 목 적 : 공사 직원의 금품·향응 등 계약사항 이외에 부정청탁 요구시 대응방안 및 각종 부패비리신고센터 안내
      · 일 자 : ’15.12.11 / 공사 신답별관
      · 실 적 : 협력업체 78개 대표 등 93명 교육
      찾아가는
      현장 청렴교육
      · 목적 : 청렴전담부서에서 직접 찾아가는 현장 청렴교육을 통해 소속 담당자별 애로사항 청취 및 분야별
      청렴도 제고방안 토의 · 기간 : ’15.7.13~21(기간 중 9회 실시)
      · 실적 : 소속별 청렴담당자 및 소속장 등 404명 교육
      청렴연극 공연 · 목적 : 연극을 통해 공직자로서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 등을 재미있고 쉽게 이해시킴으로써 부패취약업무 담당자와의 소통 강화
      · 일자 : ’15.9.21 / 공사 인재개발원
      · 실적 : 부패취약업무 담당자(계약 담당자 등) 218명 교육

      자발적 청렴프로그램 운영으로 행동강령 실천력 제고

      구분 주요활동내용
      청렴 마일리지 · 운영개요 : 개인별 취득한 마일리지에 따른 복지포인트 지급 및 마일리지 우수자 표창수여 등을 통해 자발적인 청렴활동 추진 독려
      · 인센티브 : ’15년 복지포인트 총 18,300,000원 지급 및 마일리지 우수자 사장표창(3명) 수여 등
      뉴메트로 청백봉사상 · 운영개요 : 공사생활로 청렴하고 헌신·봉사하는 직원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청렴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및 모범사례 전파
      · 인센티브 : 대상 1명(200만원), 본상 2명(각 100만원)
          ※ 대상 수상자는 인사가점 1점 이내 부여
      클린신고
      유공직원 표창
      · 운영개요 : 직무관련자 등이 제공하는 금품 등을 즉시 거절·반환하거나 클린신고센터에 이를 신고한 직원에 대한 포상
      · 인센티브 : 사장표창 2명 수여
      청렴퀴즈 이벤트 · 운영개요 : 임직원행동강령 및 윤리경영에 대한 주요내용을 재미있는 퀴즈로 제출하고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복지포인트 지급
      · 운영주기 : 분기별 5회
      · 인센티브 : 복지포인트 총 300만원 지급

      반부패 인프라 구축을 통한 선순환 시스템 확립

      구분 주요내용
      부패행위자
      징계감경제한
      · 성폭력 범죄 등 주요 부패행위에 대한 징계감경제한 제도화를 통해 경각심 제고를 통한 부패행위 사전예방
      인사규정시행내규 제43조의2(징계의 감경)
      “징계사유의 시효가 5년인 비위 및 음주운전 사건비위,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따른 성폭력 범죄에 대한 징계는 감경할 수 없다”
      징계부가금제도
      도입(신규)
      · 신설 : 금품·향응수수 행위에 대한 징계부가금 제도(최대 5배) 도입
      인사규정 제45조의2(징계부가금 제도) : 신설
      "징계사유가「금품 및 향응수수, 공금의 횡령·유용인 경우에는 해당 징계 외에 금품 및 향응 수수액, 공금의 횡령·유용액의 최대 5배 이내의 징계부가금 부과」"
      채용비리자
      징계양정기준(신규)
      · 채용비리에 대한 징계양정기준 신설을 통해 투명한 인재채용 기틀 마련
      인사규정시행내규 별표10의3(징계에 관한 개별기준) : 신설
      라. 채용비리에 연루된 경우(채용된 직원 포함)
      (1) 중과실 : 파면, (2) 경과실 : 감봉이상
      임직원 행동강령개정
      (개선)
      · 행동강령 개정을 통해 부패행위 처벌기준 강화 및 임직원 경각심 제고
      · 조항 신설(4개) 및 강화(2개)
      가. 인사·청탁 등의 금지조항 신설(제14조)
      나. 부패공직자 현황 공개규정 신설(제15조)
      다. 퇴직자 전관예우 등의 금지조항 신설(제20조의 3)
      라. 금품 등을 받는 행위의 제한대상에 대한 기준 강화(제24조) 등 6개 조항

      서울메트로 CEO 핫라인 구축·운영

      구분 주요내용
      운영목적 · 공사 홈페이지에 기존의 다양한 비리신고채널을 일원화하고 CEO에게 직접 보고토록 연동시킴으로써 부패·비리 발생가능성 원천 차단
      운영현황 · CEO 핫라인 구축 계획수립 및 외부기관 벤치마킹 실시
         - 서울시 “원순씨 핫라인” 벤치마킹 (’15.3.17)
      · 유사 비리신고센터 통폐합 및 채널 단순화 ⇒ 이용 편리성 증대
         - 甲(갑)의 부당행위 신고센터 신설 등 5개 신고센터 운영
      구분 신고자 신고대상
      공직자비리신고센터 직원/시민 직원의 비리 및 부패 등
      공익신고센터 직원/시민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 등
      甲의 부당행위 신고센터 협력업체/시민 부당한 계약 조건 부여 행위 등
      부정청탁 등록센터 직원/시민 업무 중 특혜 또는 과도한 편의 요청 등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하도급업체/시민 하도급 법령 위반, 하도급 대금지급 관련 부당행위 등

      청렴마일리지 프로그램 운영

      구분 주요내용
      운영목적 ·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별 추진한 청렴활동에 대한 마일리지 부여 및 취득 마일리지에 따른 복지포인트 지급을 통해 자발적인 청렴활동 전개
      운영개요 · 운영기간 : ’15.1.1 ~ 12.20
      · 운영장소 : 공사 통합감사시스템 內 운영
      · 운영대상 : 전체 임직원
      · 운영항목 : 4대 분야 10개 세부 평가기준
      · 결과활용 : 부서 마일리지 내부경영평가 반영 및 개인 마일리지에 따른 복지포인트 지급
      추진실적 · 2015년 참여인원 및 참여율 : 8,464명(100%)
      구분 평가지표 마일리지 득점 참여인원
      소계 274,132점 8,464명
      행동강령 금품 등 수수 후 반환사실신고 145점 11명
      행동강령위반 신고
      청렴교육 청렴교육·회의 232,549점 8,464명
      행동강령숙지도 조사
      청렴활동 청렴관련행사 40,635점 7,917명
      청렴경진대회
      청렴나눔방 실적
      청렴퀴즈 참여실적
      청렴혁신 제도개선 과제발굴 803점 98명
      청렴제안·아이디어(기타 포함)

      인적 인프라(Human-Infra) 구축을 통한 임직원 청렴의식 확산 노력

      구분 주요내용
      부서자체
      청렴T/F회의
      · 구성 : 부서 실정에 맞게 간부급 직원(부장급 이상)으로 구성
      · 활동내역 : 부서별 청렴도 향상대책 수립, 청렴소통 활성화 방안 구상, 분기별 소속 청렴사업 추진실적 점검 등
      청렴매니저
      간담회
      · 구성 : 부서별 청렴업무 전담자 각 1인 구성(총 64명)
      · 활동내역
         - 행동강령책임자 업무(행동강령 상담 및 교육) 지원
         - 공사 반부패·청렴정책 실행 및 의견제시
         - 반기별 청렴매니저 간담회 참석 및 개선의견 제시 등
      청렴시책
      추진위원회
      · 구성 : 위원장(감사), 위원(내부 8명, 외부 1명)
      · 활동내역
         - 공사의 연간 반부패 청렴대책 추진전략 수립에 대한 의견제시
         - 연도말 추진실적에 대한 점검 및 차기년도 대책 수립(안) 제시 등
      청렴종합
      대책회의
      · 구성 : 위원장(사장), 위원(내부 8명, 외부 1명)
      · 활동내역 : 주요 청렴업무 추진관련 현안 사항 발생 시 대책 수립 등

      재미있고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자발적인 청렴활동 유도

      구분 주요활동내용
      청렴 마일리지 · 운영개요 : 개인별 취득한 마일리지에 따른 복지포인트 지급 및 마일리지 우수자 표창수여 등을 통해 자발적인 청렴활동 추진 독려
      · 인센티브 : ’15년 복지포인트 총 18,300,000원 지급 및 마일리지 우수자 사장표창(3명) 수여 등
      뉴메트로
      청백봉사상
      · 운영개요 : 공사생활로 청렴하고 헌신·봉사하는 직원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청렴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및 모범사례 전파
      · 인센티브 : 대상 1명(200만원), 본상 2명(각 100만원)
         ※ 대상 수상자는 인사가점 1점 이내 부여
      클린신고
      유공직원 표창
      · 운영개요 : 직무관련자 등이 제공하는 금품 등을 즉시 거절·반환하거나 클린신고센터에 이를 신고한 직원에 대한 포상
      · 인센티브 : 사장표창 2명 수여
      청렴퀴즈 이벤트 · 운영개요 : 임직원행동강령 및 윤리경영에 대한 주요내용을 재미있는 퀴즈로 제출하고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복지포인트 지급
      · 운영주기 : 분기별 5회
      · 인센티브 : 복지포인트 총 300만원 지급

      다양한 청렴리더십 프로그램 도입으로 공사 간부 청렴성 대내외 전파

      구분 주요활동내용
      청렴 서약식 &
      CEO 핸드프린팅
      · 대상 : 임원 및 간부급 직원 193명
      · 일시 : ’15.9.7
      · 내용 : 고위직의 자율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서약식 및 핸드프린팅 행사 개최
         ※ 인사발령 시 청렴서약서 재작성을 통해 지속적인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CEO핸드프린팅은 본사 고객플라자에 설치함으로써 청렴의지 대외전파
      청백리 아침편지 발송 · 대상 : 전 임직원
      · 주기 : 분기별 1회
      · 내용 : 역사적 청렴인물 및 주요 청렴일화에 대한 소개를 통해 전사적 청렴분위기 확산
      협력업체
      청렴 서한문 발송
      · 대상 : 총 1,140개 업체 (2015년 공사와 계약한 전체 협력업체)
      · 시기 : 명절 등 청렴취약시기
      · 내용 : 부정부패를 예방코자 하는 공사의 청렴의지 전파 및 협력업체와의 상호 신뢰구축 추진
      청렴계단 설치 · 장소 : 본사 사옥계단
      · 수량 : 150매
      · 내용 : 청렴캐치프레이즈를 활용한 청렴스티커 부착을 통해 반부패·청렴의지 제고
         ※ 예시 : 깨끗하고 투명한 당신! 서울메트로의 얼굴입니다.

      임직원행동강령 개정(’15.10.13)

      구분 주요내용
      개정목적 · 공사 임직원으로서 준수해야할 청렴덕목 및 비위행위에 대한 조치사항 명문화를 통해 자발적인 청렴행동 유발효과
      관련사규 · 임직원행동강령
      개정내용 · 조항 신설(4개) 및 강화(2개)
         가. 인사·청탁 등의 금지조항 신설(제14조)
         나. 부패공직자 현황 공개규정 신설(제15조)
         다. 알선·청탁 등의 행위금지 보완(제20조)
         라. 직무관련자와 사적인 접촉제한 신설(제20조의 2)
         마. 퇴직자 전관예우 등의 금지조항 신설(제20조의 3)
         바. 금품 등을 받는 행위의 제한대상에 대한 기준 강화(제24조)

      부패·비리 익명신고센터 운영을 통한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강화

      구분 주요내용
      운영목적 · 부패·비리신고자의 익명성 보장을 통한 공익신고 활성화 유도
      신고주체 · 내부직원 및 외부고객(시민 등)
      신고경로 · 공사 홈페이지 하단 배너(클릭) → 외부전문업체로 직접 연결
      신고대상 · 익명신고 : 각종 부패·비리행위(금품, 향응, 부당이익 수수 등)
      · 익명준법질의 : 부패 근접행위, 비윤리적 행위 등에 대한 질의·상담 등
      신고센터 구축효과 · 외부전문업체에 “부패·비리 익명신고센터” 운영을 위탁하여 내부개입 차단
      · 본인 및 타인의 부정·비리 등을 익명으로 신고하고, 신고와 동시에 신고자의 IP가 자동삭제되는 익명 서버기술을 적용하여 신고자 신분보호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