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

고객광장

알림마당

정보공개

안전기술

공사소개

전체보기

부정청탁등록

  • 직무관련자로부터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부정청탁을 받은 공직자가 스스로 그 사실을 등록하거나, 부정청탁에 의한 공직자의 부당행위를 시민이 신고하는 것입니다.
    전화상담 및 문의 : 서울메트로 감사실 (02)6110-5751

    부정청탁

    “부정청탁” 이란 직무관련자가 본인 또는 타인의 이익을 위해 직접 또는 제3자(재직 중인 직원을 포함한다)를 통하여 직원에게 법령에 위법하거나 지위 또는 권한을 남용하게 하는 등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청탁을 하는 행위 및 그 청탁을 알선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부정청탁등록·신고센터” 에는
    ➀부정청탁을 받은 공직자가 스스로 청탁사실을 등록하거나
    ➁시민들이 부정청탁을 통한 공직자의 부당행위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부정청탁 사례

    1. 통상적인 행정절차를 벗어난 신속한 업무처리 요청
    - 업무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준수해야할 절차를 생략하고 단기간 내에 처리해줄 것을 요구
    2. 일반 민원인과는 다르게 과도한 편의·특혜제공 등 우대요청
    - 공공사업에서 공정한 경쟁을 거치지 않고 발주업체로 선정해줄 것을 요구
    3. 각종 의무사항을 지연·면제 요청
    - 불법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 등 제재조치를 면제해줄 것을 요청
    4. 단속·점검 등 관리·감독권 행사를 소홀히 하도록 요청
    - 안전점검 과정에서 적발된 위반사항을 눈 감아달라고 요구
    5. 상벌, 승진 등 각종 인사에 있어서 우대·특혜 요청 등
    - 승진에 있어서 배우자, 자녀, 친인척 등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해달라고 부탁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