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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평가

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평가목적

지방공기업의 경영실적을 종합 평가하여 평가등급 부여 및 책임경영체제 구축과 경영상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기업성과 공익성을 제고

평가개요

  • 관련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78조 및 동법시행령 제68조
  • 평가대상
    •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 평가방법
    • 사업실적 등 경영성과와 정부정책준수, 고객만족도 등의 세부 지표(계량지표, 비계량지표)를 평가
  • 평 가 단
    • 공기업 경영 및 관련분야의 전문가 10명 내외로 구성

연도별 경영평가 결과

  • (구) 서울메트로
    연도별 경영평가 결과 (구) 서울메트로표: 13년~16년 정보제공
    연도 ’13 ’14 ’15 ’16
    평가 대상연도 ’12년도 ’13년도 ’14년도 ’15년도
    등급 다등급 다등급 다등급 라등급
    득점 86.55 85.09 84.22 78.43
    평가급 지급률(직원) 140% 145% 140% 118%
  • (구) 서울도시철도공사
    연도별 경영평가 결과 (구) 서울도시철도공사표: 13년~16년 정보제공
    연도 ’13 ’14 ’15 ’16
    평가 대상연도 ’12년도 ’13년도 ’14년도 ’15년도
    등급 나등급 라등급 다등급 나등급
    득점 86.85 84.43 85.30 87.06
    평가급 지급률(직원) 190% 111% 150% 196%
  • 서울교통공사(※ 양기관 통합 경영컨설팅 결과)
    연도별 경영평가 결과 서울교통공사: 17년 정보제공
    연도 ’17
    평가 대상연도 ’16년도
    등급 다등급
    득점 83.47
    평가급 지급률(직원) 192%

’17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경영컨설팅)(※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통합연도인 관계로 경영컨설팅으로 대체)

  • 컨설팅주관 : 행정안전부(컨설팅기관 : 지방공기업평가원)
  • 컨설팅단 : 서울여자대학교 배인명 교수 외 4명
  • 컨설팅시기 : 2017년 6월
  • 컨설팅결과 : “다”등급
평가결과표: 평가지표, 배점, 서울메트로(득점, 평점), 서울도시철도(득점, 평점), 서울교통공사(평균)(득점, 평점)로 구성
평가지표 배점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서울교통공사
(평균)
득점 평점 득점 평점 득점 평점
2016년
경영실적(정량)
Ⅰ. 경영성과 49 38.78 79.14 41.63 84.96 40.21 82.05
주요사업성과 17 10.02 58.94 13.25 77.94 11.64 68.44
 1. 안전사고 발생건수 6 0.00 0.00 4.07 67.83 2.04 33.92
 2. 승객수송인원 6 5.57 92.79 4.98 83.02 5.28 87.92
 3. 부대사업수익 5 4.45 88.93 4.20 83.93 4.33 86.50
경영효율성과 22 19.92 90.55 19.47 88.50 19.70 89.52
 1. 주행거리 1km당 원가 5 3.98 79.63 3.80 76.06 3.89 77.80
 2. 영업수지비율 10 9.41 94.12 9.00 89.98 9.21 92.05
 3. 1인당영업수익 5 4.53 90.52 4.67 93.39 4.60 92.00
 4. 부채비율 2 2.00 100.00 2.00 100.00 2.00 100.00
고객만족성과 10 8.84 88.35 8.91 89.10 8.88 88.75
Ⅱ. 공기업정책준수 8 5.39 67.38 5.35 66.88 5.37 67.13
소계(A) 57 44.17 77.49 46.98 82.42 45.58 79.96
통합효과
(정성)
Ⅲ. 경영개선 효과 20 통합공사에 대해서 평가 17.50 87.50
 인력운영의 효율성 개선 10 9.00 90.00
 예산절감 효과 10 8.50 85.00
Ⅳ. 시너지 효과 20 18.00 90.00
소계(B) 40 35.50 88.75
합계(A+B) 97 81.08 83.47

※ 정량실적은 양공사 별도 평가 후 평균 적용, 정성평가는 통합효과에 대해 통합공사를 대상으로 평가
담당 : 성과혁신처 | 채유진 | 02-6311-9072

2018년 행안부고객 만족도 조사개요

고객만족도 조사 목적 : 정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 및 평가로 고객 지향적 혁신활동 전개를 유도하고 이를 통한 지방공기업 서비스 품질향상 및 고객만족도 제고

  • 조사기관 : 지방공기업평가원
  • 조사기간 : 2018.04.28~05.09(14일간)
  • 조사대상 : 도시철도를 주2회 이상 이용하는 일반고객
  • 장소 및 샘플 : 14개역사 출구 밖, 각43샘플(8호선 2개역 42샘플) 총 600샘플

2018년 행안부고객 만족도 설문항목별 점수(82.6점으로 2017년 81.3점대비 1.3점 향상)

설문결과표: 차원, 세부항목, 설문문항(구분, 배점, 요약, 측정항목), 2018년도 점수(2~8호선, 17년 결과)로 구성
차원 세부
항목
설문문항 2018년도 점수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18년결과
구분 요약 측정항목 배점 80.8 82.3 81.9 82.3 83.7 84.3 83.1 82.6
서비스
환경
편의성 1
안내표지판, 노선도
안내표지판, 각종노선도가 잘 갖추어져 있다.
2 82.9 81.2 85.3 86.4 86.4 84.3 86.3 84.7
2
승차권 발매기 등 이용편리
승차권발매기, 카드 충전기 게이트는 이용하기 편리하다.
2 83.1 81.8 85.7 84.1 86.6 83.7 87.7 84.7
3
역사 편의시설 이용편리
역사의 편의시설은 이용하기 편하다.
2 78.5 79.3 78.9 80 82.8 80.4 82.5 80.3
쾌적성 4
도철환경 쾌적
도시철도는 청결하다.
2 75.6 79.5 79.8 81.4 82.9 83.5 81.3 80.6
안전성 5
안전장비
도시철도에는 소화기 등 안전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다.
2 79 81 77.1 84.3 81.2 83.6 84 81.5
서비스
과정
접근성 6
안내방송 적절
도시철도에서 안내 방송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5 80.2 80.3 81.4 82.8 83.5 82.9 83.5 82.1
대응성 7
고객의견 해결 절차
도시철도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처리하는 절차(대표번호, 홈페이지)가 갖춰져 있다.
5 76.8 76.4 75.6 77.5 76.1 78.8 80.1 77.3
8
직원 친절도
도시철도 직원들은 친절하다.
5 78 79.4 79.7 81.3 80.8 79.6 80.2 79.9
신속성 9
문제의 신속한 해결
승차권발매기 카드, 충전기 게이트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 직원이 신속히 해결해 준다.
5 79.7 79.6 82.2 80.7 79.9 81.9 80.7 80.6
서비스
결과
편익성 10
지역주민 이익
도시철도는 지역주민에게 이익이 된다.
4 87.1 90.2 88.1 89 90.4 89.2 89 89
11
요금 적정성
도시철도 요금은 타 대중교통에 비해 요금이 적정하다.
4 75.2 82.8 80.8 80 83.1 86 81 81.3
신뢰성 12
업무처리 신뢰
도시철도의 업무 처리는 신뢰할 수 있다.
4 79.1 80.5 82.2 82.5 83.8 83.8 81.8 81.9
충족성 13
고객 불편 해소 노력
도시철도 직원들은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다.
4 77.6 77.8 77.4 77.8 81.7 81.8 80.6 79.2
14
열차 정시운행
도시철도는 타 교통수단에 비해 정시에 운행된다.
4 79.1 81.4 79.7 85.5 86.3 85.7 85.6 83.3
사회적
만족
공익성 15
교통문제 해결
도시철도는 교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5 90.5 89.6 91.1 89.9 91.5 92.1 90.9 90.8
16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도시철도는 우리 시의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5 86.5 88.4 88.8 87.7 90.5 90.3 88.8 88.7
공정성 17
교통약자 배려
도시철도는 교통약자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5 83.2 83.8 81.1 79.7 84.1 84.3 85.6 83.1
지속성 18
지속적 확대 공급
도시철도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확대 공급할 필요가 있다.
5 87.3 84.9 86.8 87.2 87 89.6 90.3 87.6
전반적
만족
향상적 19
향상적 만족
도시철도 서비스가 점점 나아지고 있다.
10 81.8 82.8 81.4 79.5 81.4 83.3 80 81.5
상대적 20
상대적 만족
도시철도의 서비스는 기대했던 것보다 만족스럽다.
10 77.7 81.2 79.3 81.2 82.6 83.5 79.2 80.7
절대적 21
절대적 만족
도시철도의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10 80 83.7 82 81 84.5 83.5 82.1 82.4

담당 : 영업계획처 | 임경애 | 02-6311-9563
※ 평가결과값 81.4는 외부평가 행안부고객만족성과로 반영됨[ 평가결과값(60%)+개선도점수(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