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실명인증 유효 30:00
연장

지하철 여행

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하철 여행
제목 가족과 함께 떠나는 생활속의 소박한 여행, 5호선 길동역에서 일자산도시공원 걷기
작성자 홍보처 조회수 2133


지하철 타고 떠나는 도보여행 가족과 함께 떠나는 생활속의 소박한 여행, 5호선 길동역에서 일자산도시공원 걷기 5호선 길동역

길동역은 과거에도 그랬듯 지금도 살기 좋은 곳이다. 지대가 높아 가파르지도 않고 마을로부터 강이 멀리 떨어져 있고 물난리 또는 산사태 등의 천재지변이 없는 길한 곳이라 하여 길동이라 불렸다는 설이 있을 만큼 말이다. 그런가 하면 마을의 모양이 나뭇가지처럼 길다하여 기리울이라 불리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하기도 한다. 그런 이름은 일자산에서도 유래가 보인다. 일자산도 위에서 보면 일(一)자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경기도 하남시와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에 걸쳐 있는데 높이는 134m로 낮은 편이지만, 서울의 외곽을 둘러쌓고 있는 산이 약 5㎞ 정도 길게 뻗어 있다.
도시생태공원으로는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길동생태공원은 웹사이트에서 입장예약을 받는다. 오전 10시에 30명 11시에 60명, 오후 1시에 60명, 2시에 30명, 3시에 60명, 4시에 30명, 총 270명이다. 사전예약을 못했다면 일일 총정원제 내에서 당일 10:00~15:00사이에 안내센터에 비치된 컴퓨터를 이용해 예약 후 공원입장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하니 참고하자. 길동역 나들이는 소소하지만 가족과 떠나기 제격인 맛이 있다. 강동지역 중 5호선 라인과 일자산이 둘러쳐진 이 곳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주거환경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일자산과 강동 그린웨이를 걸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붓하고 소박한 나들이를 계획한다면 꼭 추천한다.

코스정보

  • 코스
    • 5호선 길동역 다음 복조리시장 다음 길동자연생태공원 다음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다음 일자산 해맞이공원 다음 5호선 둔촌동역 1번 출구
  • 5호선 길동역 출구정보
    • 2번 출구 : 복조리시장(260m), 길동자연생태공원(1,500m)
이동거리 약 5km, 소요시간 약 3시간 소요

포인트체크

  • Point 01. 복조리시장

  • Point 02. 길동자연생태공원

  • Point 03.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 Point 04.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 Point 05. 일자산도시자연공원(해맞이공원)

  • 복조리시장

    Point 01. 복조리시장

    5호선 길동역 260m

    2번 출구로 나와 조금만 걸으면 길동복조리시장을 알려주는 간판이 있다. 시장 방향으로 조용한 주택가를 지나면 길동복조리시장이다. 골목 양쪽으로 왁자지껄한 시장이 들어서 있다. 30여 년 전 노점상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형성된 재래시장이다. 길동복조리시장은 활기차다. 길할 길(吉)자를 쓰는 길동에서 상인들은 복된 동네에서 물건을 사고팔며 복을 나누자는 의미로 복조리시장이라 이름 지었다. 2015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1등인 대통령상을 수상할 만큼 지역주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 길동생태공원

    Point 02. 길동자연생태공원

    길동 복조리시장에서 강동도서관으로 진행하여 길동초등학교와 청원아파트 사잇길로직진하면 강동자이아파트다. 단지를 오른쪽으로 끼고 천호대로를 따라가면 화훼단지를 지나 생태공원 앞 교차로에 닿는다. 약 1km

    길동생태공원은 면적 80,683㎡ 습지지구, 저수지지구, 농촌지구, 초지지구, 산림지구로 구성되어 있다. 약 2만 4천 평의 규모다. 각각의 공간에는 다양한 야생 동물과 식물들이 살고 있다. 하루 입장객을 400명으로 제한하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는 덕분에 지금까지 자연생태를 잘 보존하고 있다. 길동생태문화센터에서는 인터넷 예약을 통해 생태교실 프로그램도 진행중이니 잘 이용해 보자.

  • 일자산허브천문공원

    Point 03.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길동자연생태공원 내 생태문화센터옆으로 난 길을 따라 가면 허브천문공원으로 향하는 계단이 나온다.

    길동배수지에 조성된 공원으로 167여 종의 허브가 여기서 자란다. 허브천문공원 입구에는 허브를 새겨 넣은 타일들이 박혀있다. 공원의 규모는 크지 않다. 중앙에 배수지임을 알 수 있는 수조가 봉긋하게 솟아있다.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관천대와 온실이 차례로 있다. 관천대는 서울의 아침을 알리는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로 허브천문공원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다. 길동생태공원 건너편에 위치한 일자산 허브천문공원은 인근의 일자산 자연공원과 더불어 조깅코스, 산책로, 전망데크 등 어린이부터 청년,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허브천문공원의 구조는 한민족 고유의 전통사상인 천·지·인의 삼재사상에서 공간개념을 따와 우주공간(자미원, 태미원, 천시원, 별자리, 은하수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음양오행사상에 기초하여 시설물 및 수목 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공원 동쪽엔 새벽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 서쪽으로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관찰대가 위치하고 있다. 야간 이용자를 위해 공원 바닥 곳곳에 282개의 오색 별자리 조명을 설치, 시시각각 변화무쌍한 별자리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강동그린웨이캠핑장

    Point 04.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놀이터에서 쪽길로 나오면 천호대로 206길이다. 이 길을 따라 나온 방향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캠핑장이다. 총이동거리 대략 130m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은 일자산자연공원 숲속에 위치한 자연친화적 가족캠핑장입니다. 주요시설로는 텐트가 설치되어 있는 캠핑 공간 49면, 방문자가 본인의 텐트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 8면을 포함해 음수대, 매점 등이 있다. 멀리 떠나지 않아도 캠핑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

  • 일자산자연공원

    Point 05. 일자산도시자연공원(해맞이공원)

    강동그린웨이 캠핑장에서 동남로 따라 585m 직진

    2004년 12월 공원명칭을 ‘길동도시자연공원’에서 ‘일자산도시자연공원’으로 변경하였으며, 일자산 도시자연공원에는 잔디광장, 실내배드민턴장, 체육관, 농구장, X-게임장, 도시농업공원 등 다양한 시설물이 조성되어 있다. 또한, 강동의 푸르른 녹지를 걸을 수 있도록 조성된 강동 그린웨이 노선 중 시점부에 해당하는 곳으로 걷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져 있고 운동과 산책이 가능하여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공원이며, 특히 1,500여평에 달하는 잔디광장은 휴식과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많은 주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바로 옆 도시농업공원에서는 벼가 자라는 모습도 만날 수 있다. 4월 ~ 10월에는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강동그린웨이걷기대회 행사가 이곳에서 개최된다. 잔디광장 주변으로는 작은 개울도 어우러져 있다. 탁 트인 광장의 시원함에, 폭포로 흐르는 물소리의 청아함이 더해져 건조한 도시환경에 청량감을 안겨 준다.


※ 사진제공 : 유정열(여행작가)

이전글 및 다음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테이블입니다.
다음글 소박하게 살며 걸으며 6호선 월곡역 정릉천에서 제기역까지
이전글 서울의 오랜 주인에게 인사하고 물길이었던 호수를 거닌다. 8호선 석촌역~잠실역까지 걷기